본문 바로가기

입시/서울/경기권

서강대학교 - 서강대학교 어느학과 있을까?, 서강대학교 입시성적 얼마나될까?

서강대학교 - 서강대학교 어느학과 있을까?, 서강대학교 입시성적 얼마나될까?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대학은 서강대입니다.

서강대학교는 예수회가 1960년 세운 카톨릭 계열 학교입니다. 처음에는 6개학과 158명의 신입생으로 개교하였지만, 현재는 문-이과의 과를 고루 가지고있는 대학입니다. 예수회는 세계적으로 많은 대학을 설립하였는데요. 미국의 보스턴칼리지, 조지타운대학교, 로욜라대학교, 일본의 조치대학등이 있습니다. 학교규모가 8000여명밖에 안되어 작은 학교기때문에 인지도에 대한 걱정이 있었지만 현 대통령 박근혜대통령이 70학번출신으로 인지도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서강대의 학교 상징은 알바트로스입니다. 알바트로스는 북태평양쪽에 사는 새로 몸길이가 91cm에 달하는 날수있는새 중 가장 큰 새입니다.



서강대학교하면 생각나는게 서강학파인데요. 서강학파란 1970년대 수출주도형 성장모델의 기반을 기획한 서강대 교수집단입니다. 왜 이런 일이 있었냐면 당시 서강대에서 미국유학 1세대 가운데 1/3을 교수진으로 영입하였기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남덕우 전 총리, 김만제 전 부총리, 이승윤 교수 등이 서강학파인데요. 다음 세대로 김덕중 전 교육부장관, 김종인이 있으며 현재 세대로는 김광두, 김경환, 남성일 서강대교수 등이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최근 과거 압축적 발전과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서강학파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간간히 나오고 있지만 한국의 경제성장을 주도해온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서강대학교의 특이한점을 따지면 4.3점 만점 학점인데요. 서강고등학교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혹독한 공부를 시킵니다. 이 이야기는 서강대 1등이 서울대 1등보다 못할수있지만, 서강대꼴지는 서울대꼴찌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확신한다는 전 서강대총장의 말로 증명할 수 있을것 같은데요. 이런 교육을 뒷받침 하기위하여 FA제도(결석횟수가 일정횟수를 넘어가면 F학점), 독후감제도, 지정좌석제, 조건부등록(학점이 낮으면 제적경고) 등 의 제도가 있습니다.


현재 서강대학교의 학과는 8개학부 10개학과가 있는데요. 인문계열이 자연계열보다 훨씬 유명합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흐름을 벗어나기위하여 대학 최초의 기술지주회사인 서강테크노홀딩스라는 회사를 만들기도하는 등 문이과 불균형을 맞추려는 노력도 있습니다.


서강대학교에 있는 학과는 국제인문학부(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종교학과, 영미어문학과, 미국문화학과, 독일문화학과, 프랑스문화학과, 중국문화학과, 일본문화학과), 사회과학부(경제학부, 경영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 신문방송학과), 지식융합학부, 자연과학부(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공학부(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화공생명공학과, 기계공학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과의 최고봉인 의과대학이 없어 대학평가에 불리한 부분은 있겠네요.


현재 서강대학교 캠퍼스는 신촌캠퍼스 하나뿐인데, 학교가 매우 좁은데요. 우스갯소리로 건국대학교의 호수인 일감호에 학교가 들어간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학교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 극복을 위해 새로운 캠퍼스를 남양주에 세우려고 하였지만, 이사회부결으로 미뤄지다가 2017년 개교를 하기로 되어있습니다. (GERB캠퍼스)


그렇다면 서강대학교 입시성적은 얼마나될까요? 문과의 경우 서강대학교 성적은 0.5%~1%초반까지로 알려져있습니다. 상위과는 고려대, 연세대학교의 하위학과와 겹치고 하위학과는 1%초반정도의 성적을 받아야 입학이 가능한 입학하기 힘든 학교입니다.


서강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