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재수, 절대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재수에 관한 내용입니다.
흔히 재수학원을 알아보다가 재수학원의 비용적 문제 혹은 학원의 수업을 듣는것이 비효율적이란 생각에 독학 재수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압니다. 필자는 학원에서 재수를 하였으며 주위에 독학, 기숙학원에서도 재수한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경험에 근거하여 글을 진행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독학재수, 왜 끌리나?
재수를 하는 학생 중 검정고시를 거친 학생이 아니고서야 거의 고등학교 3학년을 거칩니다. 고등학교 3학년을 거치며 드는 생각은 학교수업듣는 시간에 공부를한다면 얼마나 학습량이 증가할까? 라는 생각일 것입니다. 공립교사들의 수업이 수준낮다고 느끼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학교수업을 듣는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질 것입니다.
재수를 하는 학생들은 보통 수능이 끝나고 재수를 결심하게 되는데, 그 중 가장 위험한 생각이 수업듣는 시간만큼 공부를 한다면 혹은 최고의 인터넷 강사들의 강의를 듣고 남는시간을 공부하면 성적이 많이 향상되지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특히 고등학교의 모든 일정이 끝나고 나면 학생들은 재수를 위하여 정보수집을 하기 시작하는데, 보통 이때 검색하는 내용은 재수 수기 혹은 재수학원에 대한 평가입니다.
보통 3등급 이하 중하위권 학생들이 독학재수를 많이 선택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신이 갈 수 있는 재수학원의 수준이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인터넷에서 독학재수 성공후기를 보게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여기서 독학재수를 하겠다고 주장하기 시작합니다.
2. 독학재수가 안되는 이유는?
독학재수를 하는 학생들이 주로 고려하는 요소는 순수공부시간의 증가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고려하지 못하는 요소는 외로움입니다. 보통 독학재수는 독서실을 등록해서 진행하는데, 이런 경우 학생이 말도 한마디 할사람없이 재수를 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 그에따라 인터넷을 하거나 친구를 만나는 시간이 늘어나게되고 일찍 일어나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때문에 밤낮이 바뀌며 학습시간은 자연히 줄어들게됩니다.
결국 자기관리의 실패가 입시의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3. 자기관리에 왜 실패하는가?
재수를 하며 혼자있게되면 학생은 고3이후 처음으로 의사소통을 할 상대가 없는 상태에 놓이게됩니다. 이에 외로움과 함께 찾아오는 것이 자신에 대한 확신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현역때보다 낮은 점수를 받게되고 재수때 열심히 하지않았고 극한의 상황을 맛보지않았기때문에 다시한번?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학재수를 하겠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학재수를 하겠다면 추천하는 것은 우선 스터디입니다. 동네 도서관에서 같은 처지의 재수생끼리 스터디라도 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추천할 것은 낮밤을 바꾸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재수생이 늦잠을 자는 가장 큰 이유는 공부에 의한 피로가 아닌 야간에 인터넷을 하다가 늦게 잠이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없애고, 스터디라던지 밥터디라던지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등교육 > 수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수학원 유형별 효과 알아보기 - 재수학원 비용은 얼마?, 재수종합반과 단과, 기숙재수학원 비교 (0) | 2015.03.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