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역

카투사 - 카투사 경쟁률 얼마일까?, 카투사 복무기간 얼마일까?

카투사 - 카투사 경쟁률 얼마일까?, 카투사 복무기간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군대는 카투사입니다.

카투사의 인기는 전통적으로 높은데요. 카투사란 미8군에 증강된 한국군 육군 요원으로 한미연합관련업무를 수행합니다. 연령제한은 18세~28세까지 지원이 가능하구요. 중졸이상의 학력과 1~3급의 신체등위를 가졌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카투사 지원에 가장 큰 장애물이라면 영어성적이겠죠. 일정수준이상의 어학성적을 요구하고있는데 한번 표로 보시겠습니다.



구분토익(TOEIC)

텝스

(TEPS)

토플

(TOEFL)

지텔프 레벨2

(G-TELP Level2)

플렉스

(FLEX)

피비티

(PBT)

아이비티

(IBT)

성적7806905618373690


토익은 780점이상 텝스는 690점, 토플, 지텔프, 플렉스까지 인정을 해주는데요. 역시 난이도라면 토익 780이 가장 쉬운 기준이겠죠? 



또다른 카투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카투사 지원을 1회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카투사 지원은 1년에 1회만 지원이 가능하기때문에 불필요하게 카투사를 가기위하여 재수를 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카투사지원은 보통 9월쯤 지원하여 11월에 그 다음해 1월~11월까지 입대자를 선정합니다. 추첨방식은 무작위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입영월을 작성하기때문에 매 월마다 카투사 경쟁률이 다릅니다. 낮은달은 6:1, 높은달은 9:1에 육박하고있는데요. 보통 한 해에 2000명가량뽑기때문에 경쟁률과 한번밖에 지원못한다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엄청난 경쟁률인데요. 그러면 카투사의 장점에 대하여 살펴볼까요?



카투사의 장점 중 가장 좋은 점이라면 주말마다 외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용산미군부대에 근무하는데 집이 서울이라면 주말마다 집을 드나들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음으로 미군휴일과 국내공휴일을 동시에 쉬기떄문에 일과가 그만큼 적다는 점이 있습니다. 미군과 함께 근무하면서 미군과 생활영어를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미군부대 시설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데요. 미군부대의 각종 복지시설을 마음대로 이용하며 숙소도 배럭이라는 2인1실 숙소에서 생활을 하게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밥인데요. 흔히 짬밥이라 불리는 식사와 다르게 미군은 뷔페식의 식사를 하게됩니다. 의식주가 모두 미군과 동등하니 병역을 이행해야하는 20대초반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죠. 거기다 복무기간도 육군과 같은 1년 9개월! 





하지만 이런 카투사에게도 단점이 있는데요. 카투사의 단점은 찾기 힘들지만 전방에 근무하는 2사단의 경우 훈련강도가 한국군 못지않다고 하는데요. 또 일부 미군에게 인종차별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투사의 근무지는 크게 4개지역으로 나뉘는데요. 동두천/의정부 - 용산/평택 - 대구/왜관 - 오산/군산(공군) 이렇게 있습니다. 용산을 제일 선호하긴 하지만 각 부대마다 장단점이 있다고하니 잘 살펴보시고 배속받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