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경영학과 진로 어떨까?, 경영학과 출신 학생들이 갖는 직업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전공은 경영학과와 경제학과, 상경대학입니다.
경영학과는 영어로는 Business Administration으로 경영의 전반에 대하여 배우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경제학을 기초로 사회학, 행정학, 심리학, 정치학등을 접목시켜 파상된 응용사회과학에 해당하는 학문입니다. 경영학의 효시는 프레드릭테일러의 과학적관리의 원칙이라는 저서입니다. 경영학의 발생은 미국의 산업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남북전쟁 이후 대규모이민과 함께 대규모 시장의 형성은 기업의 활동을 촉진시켰고, 이런 급격한 발전을 바탕으로 기업의 활동에 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 연구들이 경영학을 이루는 바탕이 되게됩니다. 미국이 경영학의 고향이라 그런지 미국에서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 중 20%는 경영관련학문을 전공합니다.
경영학이라는 카테고리안에서도 분야를 7개정도로 나눌수있는데요. 분야가 워낙 다양하고 실용학문이기때문에 시대에따라 지속적으로 내용이 추가되고빠지는 등 명확한 구분이 힘듭니다.
경영학과를 크게 나눠보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회계
기업은 돈을 굴리는 곳이기때문에 본질적으로 돈을 돈을 과거에 어떻게 썼는가?에 대한 기록을 해야합니다. 이 기록을 하기위한 회계
재무
앞으로 돈을 어떻게 굴려 주주의 미래가치를 극대화할지 고민하는 재무
생산운영관리
상품을 어떻게 생산하여 시장에 공급할지에 대하여 고민하는 생산운영관리
마케팅
생산된 물건을 시장에 판매하기위해 소비자를 설득하는 마케팅
인적관리 및 조직행위
사람이 모여 일하는 기업의 사람들의 관계를 다루는 인적관리 및 조직행위
정보시스템
IT의 발달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경영에 접목시켜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국제경영/경영전략
세계화를 통해 시장이 통합되면서 세계를 경영하는 국제경영 분야와 경영을 하는 과정에 대한 전략을 연구하는 경영전략
이렇게 7개분야의 카테고리로 경영학을 분류하는데요. 이러한 학문의 성격은 대학원 진학시에도 잘 나타납니다.
경영학 대학원은 크게 MBA와 MS/MA로 나누는데요.
MBA란 Master of Administration으로 실용적 취업을 목적으로하는 전문대학원입니다. 수년간 직장을 다니다가 지원하는것이 일반적이며 많은 학비가 요구되는 과정입니다.
MA/MS는 순수하게 경영학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하며 박사과정에 진학하기위한 일반 석사과정입니다. 학술적으로 연구를 하는데 미국대학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MA/MS를 거쳐 박사과정에 들어가면 경영학이라는 학문 자체에 대한 연구를 시작합니다. 아마 석사까지 MBA로 마친 사람들은 지금까지 알던 경영학과는 다른 경영학이겠죠?
경영학과에 대한 흔한 오해 중 하나가 경영학과를 나와서 경영은 못하고 남에밑에 취업을 한다는 비판인데요. 경영학이라는 학문 자체는 경영을 하기위함이 아니라 전략과 전술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고객을 모으는 법을 연구하는 학문이기때문에 이런 비판은 필요없는 비판인것같네요. 경영학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에 중점을 둔 학문으로 학문과 이론의 괴리가 그나마 가장 적은 학문 중 하나입니다.
미국대학에서 경영학과는 역사가 짧으며 조별과제를 많이 적용하여 전인적 교육보다는 부분기능적 교육때문에 학문의 질을 떨어트린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뭐라해도 경영학은 현재 취업시장에서 문과출신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타이틀임은 분명한데요. 경영학과 출신 학생들은 취업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오죽하면 비상경서류분쇄라는 말까지 나왔을까요? 대기업에서 관리, 재무같은 문과 계열은 경영학과가 대부분 차지하는데요. 문제는 이런 자리는 아주 극소수라는 것이죠.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입시 > 전공소개/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학과 - 경제학과 진로 어떨까? 경제학과란? 경제학과 학생들이 갖는 직업은? (0) | 2014.10.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