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서울/경기권

서울시립대 - 서울시립대 무슨과 있을까?, 서울시립대 입시결과 얼마나될까?

서울시립대 - 서울시립대 무슨과 있을까?, 서울시립대 입시결과 얼마나될까?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대학은 서울시립대학교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1950년 서울농업초급대학으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1956년 4년제인 서울농업대학으로 승격하였고, 1973년 농업대학에서 산업대학으로 개편하여 서울산업대학이 되었습니다. 이어 1987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면서 서울시립대학교라는 이름을 쓰게 되었습니다.


공립학교인 관계로 학비가 매우 싼 편인데다가, 서울시에서 반값등록금제도를 시행하면서 서울에서 가장 학비가 싼 학교입니다. 등록금이싸고 인서울이라는 메리트는 소리소문없이 메리트를 주었고, 서울시립대 세무학과같은 학과들이 공직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공무원에 뜻이 있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다고합니다.


서울시립대는 동대문구 전농동에 위치한 서울시립대학교는 보통 국립서울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구서울산업대)와 많이 혼동합니다. 그 이유는 영문표기가 겹치거나, 서울시립대학교의 옛 이름이 서울산업대학이라서 그런 것이랍니다. 실제로 얼마전까지만해도 서울시립대를 데려달라고하면 서울산업대에 내려주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할 정도네요.



서울시립대학교는 재학생 8천명 규모의 작은 학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학교와 정원이 비슷한 학교는 서강대가 있겠습니다. 공대정원이 적은편임에도 불구하고 여자보다 남자가 많이 다니는 학교로 남초현상이 매우 심각한 학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시립대는 그나마 회기역에 가까운 편인데요. 회기역에서 실제 서울시립대를 찾아가기는 매우 힘들다고합니다. 



서울시립대의 간판학과는 세무학과, 행정학과, 도시행정학과로 취업률, 고시합격률이 높으며 경쟁률도 높습니다. 그 이유로 옛날에는 서울시립대 해당과를 졸업하면 공무원으로 직행하기도 했기때문에 공무원사관학교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환경조각학과는 동일계열  최상위 수준이라고하네요.


1학년으로 입학하는 경우 교양과목시험을 토요일에 치는 전통이있다고하는데요. 1학년때 필수로 들어야하는 교양과목 영어, 국어, 한자와 언어생활의 시험을 토요일에 몰아서 치는데, 다른 과목도 가끔 토요일에 시험을 잡게되면 토요일에 하루종일 시험을 쳐야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시립대에는 어떤학과가 있을까요?

정경대학 - 행정학과/국제관계학과/경제학부/사회복지학과/세무학과

경영대학 - 경영학부

공과대학 -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화학공학과/신소재공학과/기계정보공학과/토목공학과/컴퓨터과학부

자연과학대학 - 생명과학과/통계학과/수학과/물리학과/환경원예학과

인문대학 - 철학과/국사학과/국어국문학과/영어영문학과/중어중문학과

도시과학대학 - 도시사회학과/도시행정학과/건축학부/도시공학과/조경학과/교통공학과/공간정보공학과/환경공학부/소방방재학과

예술체육대학 - 스포츠과학과/음악학과/산업디자인학과/환경조각학과

자유전공학부


서울시립대 입시결과는 얼마나될까요? 서울시립대 입시결과는 문과기준 상위과 2~3%내외, 하위과 6~7%까지입니다. 이과기준으로는 인기학과 5%내외, 비인기학과 10%내외입니다.